인사말

존경하는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0년 경자년 새해를 맞이하여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 춘계학회가 부산 고신대학교 복음병원에서 개최됩니다. 그동안 우리 학회는 초창기 어렵고 비호의적인 환경도 불구하고 비만대사수술의 유용성과 안전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얻기 위해 무던히 노력하여 왔습니다. 그 결과 2019년 우리 학회의 숙원사업이었던 비만대사수술에 대한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벌써 1년이 흘렀습니다. 작년 한 해 어느정도 예상했던 만큼의 양적인 발전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새로운 시대의 시작에 불과합니다. 수술의 저변을 더욱 더 확대하여 양적인 확장을 가져오는 동시에 수술을 포함한 진료의 질적인 발전이 반드시 동반되어야 우리의 원대한 목표를 이룰수 있를 것입니다.

이번 춘계학회에서는 작년에 이루어진 비만대사수술 급여화에 맞추어 다양한 임상 상황과 이에 대한 실제적 해결책과 노하우을 제시하는 내용으로 선생님들을 맞이하고자 합니다. 비만대사수술 전후관리의 표준화, 수술환자에 대한 다각적 평가방법, 다양한 재수술의 경험과 아직 여러 해결해야 할 논점이 있는 당뇨환자의 수술적 치료에 대한 다양한 견해 등 폭넓은 주제를 준비하였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모두 참석하셔서 회원들 간의 학문적 교류뿐 아니라 비만대사수술에 대한 이론적 및 실질적 지식 창출의 기회를 가짐으로써, 회원 여러분들의 비만대사수술 진료에 더욱 풍성함을 더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새로이 맞이하는 2020년에도 회원 여러분들과 가정과 병원에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